seSSAC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6주차-4 | GA4 마스터1
이준석(Adam) 강사님의 강의를 듣고 내가 이해하려고 쓰는 포스팅~
GA4 마스터하기 1회차 . 강의 내용 정리
GA4를 사용하는 목적
Data driven Decision Marking
데이터를 관측하여 전환을 상승시킬 영감을 얻자!
1. 전환율 관측
고효율 매체 : 전환율이 높은 매체를 찾고, 광고비 할당을 효과적(경제적)으로 하기 위해
고품질 유저 : 전환이 높은 또 다른 시장과 고객을 찾기위해
고관여 행동 : 어떤 행동이 전환율에 가장 큰 미치는지
2. 아니 이걸 왜 하는데?
OKR = Ovjective Key Result
비즈니스 또는 마케팅의 최종 목적
KPI = Key performance Indicator / index
OKR 달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숫자로 치환 가능한 지표. (측정가능해야 함)
예시)
OKR = 쇼핑몰 매출 증대
KPI = 결제완료 수, 결제 완료 전환율, ROAS
3. 구글 애널리틱스란?
웹 로그 분석툴
로그 = 히스토리
채널그룹 핑 기존 8개 >>> 17개로 변화
하나의 브랜드의 다변화된 유입경로를 모두 관측하기 위함.
GA4는 이벤트 기반 동작
웹사이트에 추적코드를 심어 놓으면,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해서 액션을 취할 때마다 웹사이트와 사용자 간 상호작용(interactions) 정보가 수집. 고유한 하나하나의 사용자 상호작용을 GA4에서는 이벤트(event)라고 하며 페이지 조회, 링크/버튼의 클릭, 스크롤 내리기, 동영상 조회 등을 말한다.
이벤트(Event)?
하나의 사물, 데이터를 구성하는 단위
GA4 디버그 뷰 모드는 이벤트가 잘 발동하는지, 매개 변수의 데이터 값은 어떤 값이 쌓이는지,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
GA4 데이터를 수집될 수 있게 연결된 웹사이트에 진입시 적재되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
디버그 확인 방법
1. 크롬 확장프로그램 [Google Analytics Devugger] 설치
2. 캐시삭제
3. 디버거 익스텐션 작동
4. 구글 애널리틱스 > 관리자 > DebugView
실시간 이벤트 및 매개변수 관찰
데이터 스트림이란?
계정 - 속성 - 데이터 스트림
웹 데이터 스트림의 경우 페이지 조회, 스크롤 , 동영상 호응, 이탈 클릭 , 사이트 검색 , 파일 다운로드 등.. 자동으로 추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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