그로스 방정식 : 사업성장(Growth)에 핵심적인 영향을 미치는 인과/상관관계 변수들의 수식
인과관계와 상관관계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할수록 깊이 있는 그로스 방정식을 세울 수 있다.
그로스방정식을 어떻게 수립하느냐에 따라서 전략이 크게 바뀔 수 있다.
Acquisition
TOM (Top of mind)
Impression( 조회수, 노출수 reach * frequncy) / Reach (도달) / Frequency (
SoV : share of voice
SoS : share of search
Activation
Retention (잔존)
Revenue
GMV : 거래액
AOV : 주문당 금액
ASP
AMPU :
Referral
바이럴계수 : 고객당 얼마나 많은 바이럴을 만들어 냈는지
(잔존율 * 재구매율)
~율 지표는 모수가 커질수록 실제 값이 떨어진다
시나리오를 여러가지 만들고 검증해 나가는 과정이 중요하다.
아하모먼트(Aha Moment)
다양한 제품 사용 경험 중 핵심 가치가 사용자에게 제대로 전달되는 순간
아하모먼트를 경험한 고객은 일반신규고객에서 오래 잔종하는 고가치 고객으로 변환
아하모먼트 찾기
플레토(plateau). : 그래프에서 수평선이 만들어지는 구간
플레토를 형성하는 고객 세그먼트를 찾고 > 공통 행동 액션을 찾는다
북극성지표
장기적인 핵심지표를 찾을때 사용하는 지표.
고객관점에서 정의하는 지표. 매출이나 거래액 같은 사업적인 지표를 창출해재는 고객가치를 대변하는 지표.
유입경로
바이럴 : 도달 단위당 비용이 발생되지 않는 유입 경로
유입메세지 최적화
퍼널별 효과적인 메시지 파악
AB 테스트를 통해 검증
트리거 /
배리어 / 인지는 하고 있지만 관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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